본문 바로가기
기업에 대한 생각

테슬라의 강한 하락세

by 아비투스 2022. 12. 23.
반응형

 

 테슬라가 어느새 130달러대로 내려왔다. 52주 최저치에 올해만 63%정도 하락했다. 일론이 그렇게 비웃던 엑손모빌은 올해만 100%가 넘게 올랐고 시총도 비슷해졌다. '산타 랠리'를 기대했던 많은 사람들의 바램과 달리 '사탄 랠리'가 되어 따듯하지만은 않은 크리스마스를 맞게되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돌아보면 테슬라에 대한 조롱과 비방이 점점 많아지는걸 보니 테슬라에 대해서 국내 투자자 뿐만 아니라 대중들의 관심도 높다는걸 볼 수 있다. 강한 하락세에도 불가하고일주읽 국내 서학개미들은 테슬라를 아직 많이 쓸어 담고 있다. 12월 중순 일주일간 대략 900억원의 테슬라 주식을 매수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필자는 테슬람정도는 아니고 테슬라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다. 현재는 정찰병 정도만 살짝 보내놓았지만, 그마저도 꽤나 녹은 상태다. 많은 빅테크 들의 PER이 건설회사 주가정도로 내려온 지금 시점에 테슬라도 예외는 아니다. 한 때 1200배나 했던 PER이 현재는 30배까지 내려왔다. 물론 주가의 하락과 함께 회사 자체의 수익률도 성장했기 때문에 드라마틱한 PER 하락이 있었던 거겠지만.. 

 

 테슬라 진입 시점?

그럼 언제쯤 테슬라에 들어가야 할까? 당연히 그 누구도 어디가 저점인지는 알 수 없다. 투자자라면 개인의 기준대로 움직이기만 하면 된다. 예전 포스팅에서 한번 언급 하였지만, 필자는 테슬라가 향후 일정 기간동안은 경쟁 심화와 매크로 관점에서 자동차 시장에 대한 낙관적이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CEO 리스크도 이야기하지만 그건 별개의 이슈라고 생각한다. 물론 주가 관점에서는 영향이 있겠지만 기업 관점에서 보자면 일론 만큼 엔지니어+경영을 잘 하는 사람이 있을까. 이렇게 던져주거나 트위터 뻘짓등을 할 때 마다 오히려 '고맙다 최고 일론아!' 를 외쳐야 하는게 아닐까.

 

이전 글 참고 : 

2022.12.16 - [기업에 대한 생각] - 테슬라 주가의 현재 위치와 전망 (feat. 애플)

 

테슬라 주가의 현재 위치와 전망 (feat. 애플)

200달러에만 매수해도 혜자라고 하던 테슬라 주가가 어느덧 160달러 밑으로 내려왔다. 하지만 모든 자산이 그렇듯 저점이 어디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요즘 길거리를 보며 느낀 점은, 어느새 전기

www.eonand.com

 

  테슬라는 아직 보여주지 않은 것들이 너무 많다. FSD 자율주행도 아직이고 로봇도 아직이다.  배터리와 반도체에서도 이미 성능으로 글로벌 선두권이다. 무엇보다 아직 길가에 테슬라 차들이 많지는 않다. (실제로 점유율도 높지는 않음...)  향후 당분간은 경쟁의 심화와 거시적으로 테슬라에게 도전적인 시간이 있겠지만 결국엔 애플처럼 생태계와 하이엔드 브랜드 이미지로 시장을 선두하지 않을까 싶다. 다시 말하지만 전기차(하드웨어)라기 보다는 자율주행차(소프트웨어) 관점에서 보는 것이 맞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