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에 대한 생각

Chat GPT에 대한 생각

by 아비투스 2023. 2. 8.
반응형

 Chat GPT가 난리다. 인터넷 커뮤니티나 뉴스에 Chat GPT가 로스쿨  시험을 통과하였다느니 MBA에서 B+ 학점을 받고 멋진 시까지 썼다며 구글의 몰락을 이야기한다. AI, 테크와 크게 관련이 없는 필자의 회사에서도 Chat GPT에 대한 내부 스터디를 진행해야하지 않겠냐는 이야기도 나오는걸 보면 이슈이긴 한가보다. 

 

출처 : 유튜브

 

 

  유튜브 컨텐츠와 블로그 글과 제목까지 기가막히게 뽑아내는 Chat GPT를 보며 인류의 혁신이고 많은 빅테크들에 대한 위렵이라는 의견들이 자주 보인다. . 

 

 적게나마 Chat GPT를 사용해본 개인적인 견해로는, '글쎄?' 다. 뱉어내는 결과들을 보면 기가막히게 매끄러운 문장의 결과물이긴 하지만 인싸이트나 창의적인 부분은 볼 수 없었다. (테슬라 주식이 얼마까지 오를까요? 질문해봄.. ㅋ) 구글에서 직접 서치하고 정보의 질에 따라 개인이 필터링 해야되는 수고스러움은 줄어들 수 있겠지만 과연 구글을 위협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머신러닝을 통한 초거대 AI가 얼마나 많은 자료들을 학습하고, 학습된 모델링이 방대한 정보를 재생산해내는 능력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Ghat GPT는 Create (창조) 가 아니라 Generate (생성) 이다. 평균 수준의 정보를 재생산한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사람들의 일에 큰 부분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의견에는 일견 동의하는데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하는일이 '평균'의 일이기 때문이다. (필자 포함)  

 

 물론 미래가 어떻게, AI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는 알 수 없는 일이긴 하지만 Chat GPT가 특정 분야와 일들에 큰 영향을 미칠건 사실이지만 아직까진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인류의 위협'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